양배추 효능 한눈에


양배추 효능 한눈에

동네마트에서도 일년내내 흔하게 볼 수 있는 양배추는 단지 채소라는 이유로 우리몸에 좋을것이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겠지만 실제로 양배추에 매우 뛰어난 영양소가 들어있는지 아는 사람은 별로 없답니다.


양배추에는 특유의 영양소인 비타민U 외에도 위장을 보호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양배추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서 살펴보세요.



양배추는 어떤 음식?

양배추의 원산지는 유럽의 지중해 연안과 대서양 연안지대로 알려져있으며, 수천년전부터 재배되었습니다. 브로컬리와 같은 십자화과 채소로, 일년내내 동내 마트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종류는 계절에 따라서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봄부터 여름에 재배되는 양배추는 수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서 부드러우며, 가을~겨울에 재배되는 양배추는 한기로부터 내부를 보호하기 위해 잎은 조금 딱딱한 편입니다.


비타민 U - 위 점막을 보호하는 효과


양배추에 들어있는 영양소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은 바로 비타민 U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U는 양배추 즙에서 발견 된 여러가지 영양소중의 하나로, 캬베(위장약의 이름)라고도 불리고 있죠. 



비타민 U는 양배추, 양상추, 셀러리등에 많이 포함되어 위산의 분비를 억제하고, 점막의 염증을 방지, 위 점막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위궤양이나 십이지장 궤양을 방지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 - 항산화 작용, 스트레스방지, 피부미용


비타민U 외에도 비타민 C 또한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C는 레몬같은 과일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지만, 양배추는 다른 야채의 평균 함유량에 비해 비타민C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주로 몸의 산화와 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 작용, 스트레스 예방, 피부미용 효과, 면역력 향상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덧붙여서 비타민C는 열에 약한 영양소이므로, 생으로 먹거나, 믹서에 갈아서 양배추즙으로 섭취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비타민 K - 혈액응고, 지혈, 뼈의 성장을 촉진


비타민K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분류되는 영양소입니다. 우리몸의 혈액의 응고를 촉진하는 효과와 지혈 작용을 도우며, 뼈의 형성을 촉진 및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양배추에는 칼슘도 포함되어 있지만, 이 칼슘을 뼈에 침착시키는 작용도 있죠. 따라서 비타민K와 칼슘을 모두 포함한 양배추는 사실 뼈 건강에 좋은 야채랍니다.



칼슘 - 뼈의 강화


양배추의 잎부분에는 칼슘과 아미노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칼슘은 미네랄로 분류되는 영양소로 뼈와 치아를 형성하는 작용을 하며, 근육을 수축시키고 세포의 기능을 조절, 신경의 흥분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덧붙여서 칼슘은 우리몸에 부족하기 가장 쉬운 영양소랍니다.



양배추와 돈까스는 영양면에서 궁합이 좋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양배추는 비타민 U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위점막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기름이 많은 돈까스를 섭취할 때 위를 보호하는 의미에서 돈까스와 양배추는 좋은 궁합을 이루고 있죠.


또한 비타민 C는 돼지고기의 철분 흡수를 돕는 효과가 있어서 철분이 원할하게 흡수 됨으로써 철분 결핍성 빈혈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우리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 양배추 효능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